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평당견적 공사진행 이해 못하겠어요!!! - 아야진의 절경과 함께 계획하는 펜션건축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20.05.12 17:38 (2076 Hit)

<건축주 J님 내사상담>


40대 가량의 젊은 J님 부부께서 저희 방배동 본사에 내사해주시고 건축상담을 진행하셨습니다. 

서울에 살고있고, 부모님께서 강원도 고성의 멋진 해변 아야진리에서 운영하시는 민박을
잘 정리하고 좀더 규모있고 아름다운 펜션으로 건축하여, 아야진의 절경을 더욱 살리고자 하는 계획이었습니다.



<아야진의 에메랄드빛 바다와 멋진 백사장, 그리고 새로운 변신을 계획하는 부모님께서 운영해오신 민박집>


설계는 지인 형님이 잘 도와주셨고 마무리 인허가를 목전에 남겨둔 상태입니다.



<231, 231-1,231-2 번지> 


여행사에 근무하시는 J님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행기도 모두 ALL STOP되고 하여
본의 아니게 3개월 가량 휴가를 받았다고 하는데,
오히려 이것이 전화위복이 되어, 이 기간을 잘 활용하므로써 건축준비에 전념할 수 있었고
충분하지는 못하지만 그래도 나름 공부하고 준비하는 감사한 기간이 되었다고 합니다... ^^



<새로운 변신을 계획하는 부모님께서 운영해오신 민박집>


상담을 통해 건축을 준비하고 시공사들을 알아보는 과정 중 가장 의문이 되고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말씀하시는데, 
오랜기간 견적업무를 주로 진행하신 J님은, 직종은 다르지만 나름 견적의 생리를 이해하고 계셨습니다.

알음알음 연락된 지역의 시공사들이나, 또는 건축박람회를 통해 문의 했던 몇몇 시공사들 조차도
평당공사비용의 언급이나, 1식으로 아주 간단한 내용없는 뭉텅이식의 공사비용을 듣고

내가 어떤자재를 사용하고, 어떤 모양으로 건축을 할지도 모르는데
그 내용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전교감 없이 먼저 물어본 나도 문제가 있지만,
전문가로써 예비건축주에게 그런 방식으로 설명을 해주고 계약진행을 원하는 시공사를 이해하기 어렵다는 말씀이셨습니다.



<바로앞의 멋진 아야진 해변을 품고있는 건축예정지의 항공뷰>


타 시공사들이 그러한 진행 방법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시대적인 원인과 이유를 함께 말씀드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설계를 바탕으로 세부견적 진행으로 그 내역서를 근거하여 시공계약을 진행하는 뉴타임하우징의 
건축시스템을 설명드렸고
합리적인 진행방식에 J님 부부께서도 납득하시고, 조만간 인허가를 득하게 되면 견적진행을 약속하셨습니다.

설계는 적당히 하고 인허가 받으면 공사는 시공사와 알아서 변경하며 진행하면 된다는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공사중의 잦은 변경은 불필요한 공사비용을 발생하게 하고, 공사기간이 연장되며 건축물의 완성도 역시 매우 떨어집니다.

결국 꼼꼼하게 고민한 설계를 바탕으로, 자세한 물량산출과 그에 따른 세부적인 견적을 통해 시공계약을 해야합니다.
잘 준비된 현장은, 빠르고 변경없는 일사천리 진행을 가능하게 하며 좋은 결과물을 만들어 냅니다.

이는 영양과 맛을 충분히 고려하여 잘 차려놓은 정갈한 밥상에, 그저 수저를 드는 것과 다름이 없는 것입니다. ^^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0-06-10
개인주택은 건축주의 매우 주관적인 의사에 의해 진행되기에 어떤 건축주라도 집을 짓고나서 100% 만족하시는 분은 없습니다.각기 자신의 만족도에 따라, 큰 사고 없이 집이 지어져 입주함에 안도의 한숨을 내쉬기..
2020-06-09
1. 뉴타임하우징은 목조주택만 시공하나요?2. 다른 데서 설계했는데, 시공만 가능한가요? (또는 설계만 의뢰해도 되나요?)오늘 건축상담 중에도 예비건축주께 들은 이야기입니다.일단 뉴타임하우징은 1. 목구조(..
2020-06-04
매일 다양한 여건의 예비 건축주분들과 그들의 사연을 듣고 느낀 점을 몇 자 적어봅니다...^^합리적인 금액에 좋은 부지를 구입하고자 하는 건축주,이전의 건축 경험이 좋지 않았던 건축주,현재 타사와 ..
2020-05-20
경남 산청에 건축부지를 놓고 고민하시는 예비건축주 L님의 상담이 있었습니다.먼저 홈페이지와 이메일로 문의 신청을 주셨고유선상으로 두 부지의 도시계획적 측면 및 건축과 연관하여 장단점과 처해진 상황들을 자세히..
2020-05-20
주택건축을 위해 용인 동천동에 부지매입을 계획중인 신혼부부 J님이 뉴타임하우징 방배동 본사로 내방해주셨습니다.부부는 한달 후  태어날 아이를 위해 편안하..
2020-05-12
<건축주 J님 내사상담>40대 가량의 젊은 J님 부부께서 저희 방배동 본사에 내사해주시고 건축상담을 진행하셨습니다. 서울에 살고있고, 부모님께서 강원도 고성의 멋진 해변 아야진리에서 운영하시는 민..
2020-04-22
지난 주 설계 미팅한 인천 베어즈베스트 청라GC입니다.매일 시원스럽게 트인 필드를 볼 수 있는 집에서 산다는 행운!아무나 누릴 수는 없겠지요~, 설계미팅 내내 제 마음이 설레었습니다.다복하게 아들 3형제의 ..
2020-04-17
(사진은 내용과 상관없습니다.)목조주택 현장관리인의 목소리를 통해건축사기와 공사분쟁이 일어나는 이유와, 이를 지혜롭게 헤쳐나갈 방법을 고민해보겠습니다.​​1. 건축사기는 사기꾼과 건축주의 마음이 일..
2020-04-17
(사진은 내용과 상관없습니다)부동산 컨설턴트가 이야기하는 건축피해사례를 함께 나눠 보고자 합니다.예비 건축주분들께서 참조하시고 성공적인 주택건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A씨는 정년퇴직을 ..
2020-04-17
(사진은 내용과 상관없습니다.)오늘 깊은 한숨과 함께 중저음의 낮은 목소리의 건축상담 전화를 받았습니다.주택건축을 계획하는 진주의 K님.  건축예산이 빠듯하게 느껴졌던차에, 이름만..
2020-04-16
최근 건축상담중 양도소득세에 대한 질문을 종종 받습니다.2017년부터 계속 강화되고 있는 뜨거운 감자- "양도세"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 1가구 2주택 양도소득세 면제조건일..
2020-04-01
살고 계시던 일산 아파트가 매매되는 바람에 건축이 시급하여 상담하셨던 강화도 건축부지입니다.도시계획적인 부지 상황과 농지로써의 개발행위(농지보전부담금)에 대해 설명드렸습니다.또한 7월 입주는 인허가 소요기간..
2020-03-26
https://www.youtube.com/watch?v=ZS808NNSH8Uhttps://www.youtube.com/watch?v=Rchmyt3EPXs오전 중,  저희 건축지침서 "집짓기 길라잡..
2020-02-25
"코로나19"로 인해 최고 단계의 위기경보인 "심각"으로 발표가 된 가운데국민들이 혼돈과 고난속에 불안과 불편을 이야기하고 있습니다.무엇보다 개인 위생에 철저히하여 나와 남을 모두 배려해야합니다.이..
2020-02-07
어제 현장 실사와 함께 상담드린 이 주택은 1988년에 준공된 단층 조적조주택으로 2011년에 벽체와 지붕을 제외한 내부 일체를 리모델링하여 거주 중이며 현재는 협소하여 2층으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