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건축 피해사례 및 안전한 건축진행 요령 2.
작성자
컨설팅부 이상현차장
2020.04.17 15:53 (1413 Hit)

(사진은 내용과 상관없습니다)


부동산 컨설턴트가 이야기하는 건축피해사례를 함께 나눠 보고자 합니다.

예비 건축주분들께서 참조하시고 성공적인 주택건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A씨는 정년퇴직을 앞두고 노후에 살 집을 알아보던 중 온라인 카페에서 우연히 


“땅만 있으면 단독주택을 지어준다”는 광고를 보고 며칠 뒤 시공업자 B씨를 만나 계약을 하였다. 


계약금 3천만 원하고 중간에 공사비는 딱 한 번만 내면 되고 최종 공사비는 완공 후 주면 된다는 내용이었다. 


그런데 날이 지날수록 공사 진척이 없음에도 B씨는 A씨에게 야금야금 계속 추가로 돈을 요구하였다. 


결국 B씨는 약속한 날에 준공은 커녕 도주해버렸다. A씨 경우와 같은 건축 사기를 피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이러한 A씨의 경우가 대표적인 건축 사기 케이스이다. 


주택을 지어주겠다며 돈을 받은 뒤 ‘나 몰라라’ 하는 수법이다. 

일단 사기가 의심될 때에는 즉시 공사 현장에서 사기 증거들을 사진으로 찍어 확보한 후 민·형사상 소송을 걸어야 한다. 

하지만 민사의 경우 나중에 소송을 하더라도 집행할 재산이 거의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애초 계약을 할 때 자본력과 신용이 있는 회사인지, 그 회사가 지은 다른 건축물은 어떻게 준공되었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한 뒤에 계약해야 한다. 


건축 사기의 경우 일반적으로 여러 명의 건축주들로부터 대금을 받은 뒤 

시공업자의 개인 채무를 갚거나 돌려막기 식으로 공사를 진행하다가 

잠적하는 경우가 대표적인 예이다. 게다가 그나마 시공한 부분도 대부분 부실시공인 경우가 많다. 



이러한 건축 사기를 당하지 않으려면 건축주가 발품을 팔고 더 부지런해야 한다. 

대표적인 피해자 사례를 보면 주위에 시공업자 한 사람을 소개받은 뒤 

그 사람에게 설계부터 준공까지 모든 것을 위임한 뒤 달라는 대로 돈을 주는 경우이다. 


따라서 건축주는 먼저 건축 설계사를 신중하게 선정하여 건축허가를 받아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바를 그 설계사에게 정확하게 전달하고 수차례 걸쳐 회의도 진행하면서 제대로 된 건축설계도면을 뽑아야 한다. 

그 후 그 설계도면을 여러 건설업자들에게 보내 입찰을 시켜 시공회사를 선정하는 것이 제일 좋다. 


사기를 안 당하려면 면허사업자를 선정하여 선금지급보증, 계약이행보증, 하자보증 등을 건설공제조합에서 받는 것이 안전하다. 

대신 공사비 단가는 개인사업자보다 통상적으로 높게 책정된다. 

반면 개인사업자의 경우 공사비가 싼 대신 그런 보증서를 요구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① 선금지급보증서는 만일 공사 진행 안 될 시에 미리 낸 선금을 돌려받을 수 있는 증서이다. 

    반드시 보증기관을 통해 진행하고 보증금액은 선급금보다 크게 설정 하는 것이 좋다. 


② 계약 이행보증서는 계약보증금과 계약기간, 공인인증 된 상대 업체 책임자의 서명과 날짜가 명시된 계약서를 말한다. 

   이 보증서가 있다면 계약 이행이 되지 않을 때 계약자가 보증금을 돌려받을 수 있고 

   공사가 지체된다 하더라도 그 일수만큼 지체상금을 받을 수 있다. 


③ 하자 보수 보증서는 허술한 공사 진행을 방지하기 위해 하자보수 의무를 보증하는 것인데 

   보통 계약과 준공 후 2~3년까지 하자보수를 해준다.     

   


하지만 건축사기를 당하지 않기 위해 이와 같은 철저히 준비를 한다 할지라도 공사과정 중 문제는 항시 발생할 수 있다. 

특히 가장 민감한 부분이 돈에 관련된 부분인데 제대로 시공하지 않은 상태에서 

공사비 1~2천만 원을 추가로 요구하면 건축주는 다급한 마음에 또 끌려가게 된다. 

따라서 가장 안전한 공사비 지급방법은 ‘공정별 지급’이다. 


한 공정을 마치면 해당 공정에 대해 건축주가 만족할 정도의 결과를 냈을 때 비용을 지급하는 방법이 좋다. 

요즘은 설계한 사람이 직접 감리를 하지 않고 구청으로부터 외부감리를 선정받게 되어 있는데 

그 외부감리업자가 공정에 대해 감리승인을 해 주면 그때 그때 지급하는 방식으로 계약을 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 지급방법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1-06-25
카페 "건축주를 위한 모임" 헬퍼의 소개로 저희 뉴타임하우징을 소개받으신 K님.저희 방배동 본사 사무실을 찾아주시고 건축상담도 나누었습니다.두 지인간 함께 부지를 매입하고, 인생 2막의 시작을 준비..
2021-06-22
김포에 전원주택을 계획하는 건축주 K님 부부께서 저희 방배동 본사를 찾아주시고 건축상담을 하셨습니다.종전 5월 말경 수원 경향하우징페어 건축박람회에서 처음 뵙고 상담을  해드렸는데현재 거주지도 저희 본사에서..
2021-06-21
지난 5월 말 수원 경향하우징페어에서 간략히 상담을 받으시고 여러차례 전화상담하셨던 건축주P님과 주말에 송산그린시티 2블럭 예정지에서 설계 미팅을 가졌습니다.따님 가족들과 3세대가 거주하실 전원주택으로 부지..
2021-06-08
강원도 양양에 펜션건축을 계획하시는 J님께서 퇴근후 시간을 이용해 내사해 주셨습니다.젊은 패기와 열정으로 의욕적인 건축계획을 가지고 상담이 이루어졌습니다.아직 공부상 부지정리중인 부지로, 양양 죽도 해수욕장과 직선거..
2021-06-02
강원도 횡성의 조용한 곳에 아름답게 자리잡은 한 사찰의 요사체를 건축하고자,연세 지긋하시고 인자하신, 과거 교직에 몸을 담으셨던 한 보살님께서 찾아주셨습니다.이곳저곳 상담도 해보시고 많은 정보도 찾아보셨지만,가장 신..
2021-05-10
작년 전화상담을 하고 건축지침서도 신청하셨던 H님께서1년이 거의 되어가는 시점에 다시 연락주셨습니다.올 가을경(8~9월)에는 건축을 해야 하므로, 설계부터 준비해야 할 상황입니다.상호간 좋은 시간으로 일정을 잡았고,..
2021-04-22
인천 청라의 주택단지 약 115평 부지에  60평대 주택건축을 계획하시는 건축주 KJ님께서 며칠전 전화로 연락주셔서 건축상담을 했습니다.꾸준히 저희 뉴타임하우징을 관심있게 보아왔으며주택전문 설계/시..
2021-03-30
가평에 친가, 처가, 온가족을 위한  <가족 타운하우스>를 계획하시는 건축주 K님께서뉴타임하우징과의 상담통화 및 내사상담 후 3주만에 다시 저희 본사를 찾아 주셨습니다.사실 그동안 괜찮은 시공조건..
2021-03-09
2019년 8월경부터 저희 홈페이지를 통해 건축상담을 신청하시고멀리 호주에서 회계사로 근무하는 고로, 보이스톡을 이용하여 꾸준히 상담을 이어오신 강화의 A님.특히 코로나로 인해 계획이 불규칙해지고 많이 지연..
2021-02-26
바쁜 업무일정 가운데 퇴근 후 건축사무소에 근무하는 아드님과 함께 내사 건축상담을 하셨던 어머니 W님.서향으로 남해 바다를 한 눈에 품는 멋진 VIEW를 보유한 정사각 형태의 부지로, 지목은 전이었습니다. ..
2021-02-22
예비건축주 P님과의 첫 인연은 유선 건축상담이었습니다. 평택 소사벌지구 몇 곳의 부지를 관심있게 보고있으며,원하는 주택건축을 위해 어떤 땅이 좋을지에 대한, 전반적인 부지관련 컨설팅을 시작으로 첫 물꼬를 트..
2021-02-17
지난 2020년 11월 건축지침서 "집짓기 길라잡이"를 신청하시며, 저희와 인연을 맺으신 화성시 새솔동 P님.올해 2월, 바쁜 업무일정으로 주말시간을 이용하여 부지도 함께 답사하며 상담을 나누었고설 명절 가운데, 예..
2021-02-09
여러 해 동안 건축 컨설팅을 주업무로 맡아오면서 많은 건축주분들의 건축 과정을 보게 됩니다.각자 여건에 따라 각양각색 경우의 수가 다를 수 있지만가장 보편적이고 무난한, 건축을 성공적으로 마무리함을 기준으로,큰 틀에..
2021-02-03
우리가 간단한 공산품을 사는 경우도 그 디자인과 활용성, 경제성 등을 꼼꼼히 살피고식재료를 구입할 때도 색깔, 신선도, 가격 등 이모저모 잘 따져 선택을 합니다.하물며 큰 비용과 많은 시간이 투자되고, 한번 지어지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