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풍수건축_패철사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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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에코
2009.01.15 16:41 (4567 Hit)

패철을 사용해 주택이나 묘 자리의 방위는 좌향(座向)으로 나타낸다.

주택의 좌향을 측정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은 순서에 의한다.

1. 건물 중심점(한옥일 경우에는 대청 마루 중앙)에 패철이 수평을 유지하도록 놓는다.

2. 패철 내부를 들여다보고 자석이 북과 남을 향해 멈추도록 잠시 기다린다.

3. 자석이 남과 북을 가리키고 정지되면 패철을 가만히 돌려 패철의 자(子)자와 오(午)자의 연결선이

자석의 북과 남의 글자와 일치하게 한다. 이렇게 되면 자석 북쪽이 자자에 일치하고, 남쪽 끝은 오자에 일치된다.

4. 건물 후면의 중심점을 정한다.

5. 패철 24방위 글자 중에서 건물 후면의 중심점에 가장 가까운 방위 글자가 건물의 좌(座)가 된다.

6. 패철에서 좌의 반대편, 즉 마주 보는 글자가 이 건물의 향(向)이 된다. 좌와 향은 180도를 이뤄 반대 방향을 나타내고 있다.

건물 방위가 정남향인 경우에는 자좌오향(子座午向)이 되며, 반대로 정북향이면 오좌자향(午座子向)이 된다.

또 건물이 정동향이면 유좌묘향(酉座卯向)이 되고, 정서향이면 묘좌유향(卯座酉向)이 된다.

건물이 동서남북의 중간 방위일 경우에도 패철에 나타난 글자에 의해 좌와 향을 구분한다.

주택의 방위를 보는 것은 좌향을 구분하기 위한 것도 있지만, 보다 근본적인 것은 좌향에 의한 기운을 구분함으로써

주택의 길흉을 분석하기 위함이다. 주택은 외부 방위를 측정하기도 하고, 내부 방위를 측정하기도 한다. 일

반적으로 주택 방위라고 하는 것은 외부 방위를 말하는데, 마당의 중심점에서 건물과 대문 등 건물 방위를 측정한다.

내부 방위는 안방이나 화장실, 현관, 부엌 등이 배치된 방위에 의한 기운을 해석하는 것으로, 주택 내부의 중심점에서



각 방의 방위를 측정한다. 그러나 주택의 방위에 의한 기운을 정확하게 분석하기 위해서는 외부와 내부 방위를 함께 봐야 한다.

주택 방위는 크게 동사택(東四宅), 서사택(西四宅)으로 구분된다. 동사택은 동기(東氣)가 흐르는 집이고, 서사택은 서기(西氣)가 흐르는 집을 말한다. 이 구분은 마당 중심에서 주택의 중심점을 방위로 측정해, 중심 부분이 동기의 방위인가 서기의 방위인가로 구분한다. 동기가 흐르는 방위는 8방위 중 정동(正東)·남동(南東)·정남(正南)·정북(正北)의 4개 방위이며, 서기가 흐르는 방위는 정서(正西)·남서(南西)·북서(北西)·북동(北東)의 4개 방위이다. 패철의 24방위로 볼 때는 동사택의 방위는 정동이 갑묘을(甲卯乙), 동남은 진손사(辰巽巳), 정남은 병오정(丙午丁), 정북은 임자계(壬子癸)이다. 서사택의 방위로는 정서가 경유신(庚酉辛), 남서는 미곤신(未坤申), 북서는 술건해(戌乾亥), 북동은 축간인(丑艮寅)이다.

동기는 상승하는 기운, 서기는 하강하는 기운을 각각 갖고 있어 그 성질이 정반대이다. 그래서 서로 멀리 떨어져 있어야 좋다. 이것은 마치 인체 혈관에서 동맥과 정맥이 구분되는 것과 같다. 만일 사람에게 동맥과 정맥이 서로 혼합되어 흐른다면 생명에 지장이 있을 것이다.

마찬가지로 동기와 서기가 한 주택 안에서 같이 흐를 경우에는 그 집안에 좋지 못한 일이 발생한다.

주택 중심부에는 동기이든 서기이든 한 가지 기운만 모여 있는 것이 좋다. 만일 동기와 서기가 혼합되어 있다면 기운이 탁해져 흉가가 된다. 예를 들어 보자. 마당에서 봤을 때 주택이 북쪽으로 위치하고 남쪽을 향하고 있다면, 건물 중심은 임자계(壬子癸) 방위로 동사택이다. 이 경우에는 건물 중심 기운이 순수한 동사택 기운의 건물이 된다. 그러나 만일 건물 형태가 장방향이어서 임자계와 축간인의 방위가 서로 비슷하게 이루어져 있다면 동기와 서기가 혼합되어 흉가가 되는 것이다.

대문의 방위도 주택이 자리한 방위만큼 중요하다. 대문은 단순히 사람이 출입하는 공간만이 아니라, 대기 중의 바람을 집 안팎으로 들여보내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대문으로 좋은 바람이 들어오면 그 집에 좋은 기운이 흐르게 되고, 나쁜 바람이 들어오면 좋지 않은 기운이 흐르게 된다. 대문의 방위도 주택 방위를 볼 때와 같이 마당 중심에서 대문이 있는 곳을 패철로 측정하는데, 대문 위치가 동기에 있으면 동사택, 서기에 있으면 서사택이다. 건물이 동사택인 경우에는 대문도 동사택인 것이 좋고, 서사택인 주택에는 대문도 서사택인 것이 좋다. 그러나 건물과 대문이 서로 다른 사택의 기운일 경우에는 좋지 못하다.



2. 주택 방위의 음양 조화



지표면에 흐르는 기운은 음과 양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음(陰)은 남동(진손사)·정남(병오정)·남서(미곤신)·정서(경유신)로 여성을 의미하고, 양(陽)은 북서(술건해)·정북(임자계)·북동(축간인)·정동(갑묘을)으로 남성을 의미한다. 이 음양의 4개 방위는 제각각 기운의 젊음과 노쇠함으로 구분, 음인 남동은 장녀(長女), 정남은 중녀(中女), 남서는 노모(老母), 정서는 소녀(少女)의 방위로 구분되고, 양인 북서는 노부(老父), 정북은 중남(中男), 북동은 소남(小男), 정동은 가장 왕성한 남자의 기운이 흐르는 방위로서 장남(長男)으로 각각 구분된다.

주택 마당의 중심점에서 보아 건물의 방위가 남성 방위인 정북·북동·정동에 있을 때는 주택 내부에 남성의 기운을 갖게 되고, 반대로 남서·정남·정서·남동이면 여성의 기운을 갖게 된다. 대문도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주택에 있어서 건물과 대문의 의미를 구분하면, 건물은 장기적으로 머물러 있어서 마치 주인과 같고 대문은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손님과 같은 관계로 구분된다. 일반적으로 음양 이론에서 음양은 서로 결합하기를 좋아한다. 마찬가지로 주택의 기운이 남성의 기운일 경우에는 대문으로 여성의 기운이 들어오면 행운이 따르고, 그렇지 않고 같은 남성 기운이라면 서로 배척하여 좋지 못하다.

예컨대 건물 중심이 정북, 즉 임자계 방위에 있고 대문이 정남, 즉 병오정 방위에 있을 경우에는 건물이 중남으로 남성 기운이며, 대문은 중녀로 여성 기운이다. 이 경우에는 남성과 여성이 서로 좋아하는 관계이므로 생기를 만들어 좋은 집이 된다. 그러나 동일한 임자계에 건물에 있어서 대문의 방위가 북서, 즉 술건해 방위에 있는 경우에 대문은 노부의 기운이며, 건물은 중남의 남성 기운으로 건물과 대문이 서로 배척하는 관계가 된다.

건물과 대문이 남성·여성의 기운을 갖고 서로 어울려 생기를 이룰 때, 이것이 어울리는 과정에서 남성 아닌 여성의 늙고 젊음은 전혀 구애받지 않는다. 가령 건물이 축간인인 소남 방위이고 대문이 미곤신의 노모 방위이면 소남과 노모가 서로 어울려서 생기를 이루는 좋은 공간이 되는 것이다. 또 건물과 대문이 중남과 중녀(또는 중녀와 중남)일 경우에는 음양의 결합이 급히 발생하여 이른바 속발하게 된다. 그러나 북서의 노부 방위와 남서의 노모 방위 사이에는 서로 행복한 공간을 이루며 음양의 결합이 천천히 이루어지게 된다.



3. 방위의 오행(五行)과 수(數)

방위에 의한 동기와 서기는 오행으로도 구분된다. 즉 수(水)·화(火)·목(木) 방위는 동기이며, 금(金)·토(土) 방위는 서기로 구분된다. 오행에 있어서 수(水)는 물과 같이 수직 하강하는 기운을 말하고, 화(火)는 태양과 같이 폭발하며 확산하는 기운, 목(木)은 나무와 같이 수직 상승하는 기운, 금(金)은 쇠의 단단함과 같이 중심점으로 수축하는 기운, 토(土)는 흙과 같이 모든 기운을 포용하여 균형을 이루는 기운을 말한다.

오행을 8방위로 구분할 때는 정북(正北)이 수(水), 북동(北東)·남서(南西)는 토(土), 정동(正東)·남동(南東)은 목(木), 정남은 화(火), 정서(正西)·북서(北西)는 금(金)이 된다. 이 오행은 각각 고유한 성질을 갖고 있어 서로 잘 어울리는 성질 즉 상생(相生)이 있는가 하면, 반대로 서로 잘 어울리지 않는 성질 즉 상극(相剋), 그리고 서로 비슷한 성질 즉 상비(相比)의 관계가 있다.

오행의 상생은 수생목(水生木),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를 말한다. ‘수생목’은 물에 의해 나무가 살게 된다는 의미이며, ‘목생화’는 나무에 의해 불이 만들어진다는 의미, ‘화생토’는 불이 타고 난 후에 재 또는 흙이 만들어진다는 의미, ‘토생금’은 흙에서 금이 만들어진다는 의미, ‘금생수’는 금속과 같이 찬 곳에서 물이 만들어진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상극은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 토극수(土剋水)이다. ‘화극금’은 불의 기운이 금속의 기운을 억제한다는 의미이며, ‘금극목’은 금속의 기운이 나무의 기운을 억제한다는 의미, ‘목극토’는 나무의 기운이 흙의 기운을 억제한다는 의미, ‘토극수’는 흙의 기운이 물의 기운을 억제, ‘수극화’는 물의 기운이 불의 기운을 억제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다.

주택과 대문의 방위는 서로 상생 관계를 이루는 것이 좋다. 즉 주택이 정북에 있고 대문이 정동에 있으면 건물은 오행상 수(水)의 기운을 받기 때문에, 대문은 오행상 목(木)의 기운을 받고 있는 것이 좋다. 그러나 같은 주택이라도 대문이 남서쪽에 있게 되면 토(土)에 해당되므로 상극 관계를 이루어 좋지 못하다.



4. 오행의 생수(生數)와 성수(成數)

오행은 각각의 수(數)를 갖고 있다. 이것은 《주역》의 하도(河圖)를 기초로 한 것으로, 오행 이론의 기본이 되는 것이다. 즉 암흑과 혼돈의 우주 공간에서 창조되는 각각의 기운의 순서를 말한 것으로, 첫째를 물의 기운, 둘째를 불의 기운, 셋째를 나무의 기운, 넷째를 금속의 기운, 다섯째를 땅의 기운으로 본다. 따라서 물(=1)·불(=2)·나무(=3)·금속(=4)·토(=5)마다 고유한 수를 갖게 되고, 이것을 생수(生數)라고 한다.

각각의 생수에 5를 합한 수, 예를 들면, 물의 기운인 1과 흙의 기운인 5가 합해져 6의 수를 이루는 것을 성수(成數)라고 한다. 그래서 물에 의해 만들어진 생명체는 6의 수로 이루어짐을 뜻한다. 물의 기본은 육각수이며 물 분자는 육각형을 이룬다. 성수를 만들 때는 각각의 오행 수에 흙의 기운인 5를 더하게 되는데, 이것은 흙의 기운이 포함되어야 비로소 하나의 물체가 형성되기 때문이다.

오행의 수는 수량, 시간, 원인 등을 나타낸다.

먼저 수량의 예를 들면, 동쪽 대문에 의해 부자가 되는 주택의 경우에 재산의 정도를 보면 동쪽은 목(木)인데, 이 목은 3과 8의 숫자를 갖고 있다. 따라서 재산의 정도는 3천 석이나 8천 석 등으로 나타낼 수 있는데, 주택 방위만 좋을 경우에는 3천 석으로 계산하고 주변 지세까지 명당인 경우에는 8천 석으로 계산한다.

시간적인 면에서 예를 들면, 동쪽 대문에 의해 재벌이 되는 경우 동쪽은 목(木)이며, 목은 3과 8의 숫자를 갖고 있으므로 3년 8개월이 되는 시점에서 재벌이 된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마지막으로 원인적인 면에서 본다면 오행은 자체적으로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사건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동쪽 대문으로 재벌이 되는 경우, 그 집 주인은 목재나 합판, 목조 가구, 농사 등으로 인해 재벌이 된다. 이것은 동쪽에 목(木)의 기운이 대문을 통하여 집안에 들어오기 때문이다.



5. 내부 방위의 길흉

주택의 내부 공간, 즉 방·화장실·거실·부엌 등의 방위는 이곳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같은 규모의 주택에서도 방이 배치된 방향에 따라 집안의 발전 정도에 차이가 있고, 즐거움과 슬픔이 달라진다. 이렇듯 같은 집에서도 그 영향이 제각각 다른 것은 실내에 들어오는 기운과 내부 공간의 중심 기운이 서로 조화를 이루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현관을 통해 집 안으로 들어오는 기운과 집 내부의 기운이 서로 조화를 이루면 집안에 생기가 돌 것이고, 그렇지 않으면 불행한 일을 겪게 된다.

실내 공간에서 기운이 가장 많이 모이는 곳을 기두(氣頭)라고 하는데, 이 기두는 가장 넓고 높으며, 또 가장 중심적인 공간이 되어야 한다. 또 안방·거실·부엌·현관·화장실 등 5개 공간을 주택의 5주(柱)라고 하는데, 이 5주는 한 집안의 기운을 구성하는 중요한 공간으로서 마치 사람의 기운이 생년월일, 즉 사주(四柱)에 의해 결정되는 것처럼 한 집안의 기운을 결정한다.

5주는 기운의 성질에 의해 4합(合) 1부(否)로 구분되는데, 4합은 불을 사용하는 공간, 즉 따뜻한 기운을 갖고 있는 안방·거실·부엌·현관 등을 말하고, 1부는 물을 사용하는 화장실을 말한다.

5주 중에서 4합의 공간과 1부의 공간은 서로 그 기운이 달라야 한다. 따라서 4합이 동기(東氣)를 갖고 있으면 1부는 서기(西氣)를 갖고 있어야 하고, 반대로 4합이 서기를 갖고 있다면 1부는 동기를 갖고 있어야 한다. 집안의 기두와 4합이 동기나 서기 중에서 하나의 기운이 되면 평화로운 공간을 이룬다. 그러나 1부인 화장실의 기운이 기두와 같으면 좋지 않다.

주택의 방위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는 동사택·서사택의 기운, 음양의 기운, 오행의 기운 등 세 가지 기운을 모두 종합하여 이루어진다. 각각의 분석의 비중을 보면, 가장 이상적인 방위를 100으로 했을 때 동사택·서사택의 기운을 60, 음양의 기운을 20, 오행의 기운을 20으로 본다. 가장 이상적인 주택의 방위는 건물과 대문이 동사택이나 서사택 중 한 가지 기운으로 이루어져 있고, 건물과 대문은 음과 양으로 조화를 이루며, 건물과 대문의 방위가 오행상 상생 관계인 것이다.

이러한 이상 주택의 실례로는 남향 집과 동남향 대문의 배치를 들 수 있다. 이처럼 이상적인 방위 배치는 8개의 방위마다 하나씩 있다.(<표 주택과 대문의 배치 방위에 따른 길흉 분석표> 참조)

주택 방위 중에서 반드시 피해야 할 방위가 이귀문(裏鬼門) 방위이다. 이 방위는 말 그대로 귀신이 출입하는 흉한 방위로서, 동북과 남서를 연결하는 대각선 방위, 좀더 정확하게 구분하면 패철상에서 계축(癸丑)의 중심과 정미(丁未)의 중심을 연결하는 방위를 말한다.

방위상으로 계(癸)와 축(丑)은 동기와 서기의 한계선이다. 즉 임자계(壬子癸)까지는 동기가 흐르는 동사택의 방위이며, 축간인(丑艮寅)은 서기가 흐르는 서사택의 방위이다. 또 정미(丁未) 방위도 정(丁) 방위는 병오정(丙午丁)의 동기가 흐르는 동사택의 마지막 방위이며, 미(未) 방위부터는 서기가 흐르는 서사택 방위이다. 동기와 서기는 서로 화합하지 않는 기운이므로, 흉 방위가 되는 것이다.

이귀문 방위는 서로 상극 관계를 이루고 있다. 계(癸)는 오행상 수(水)의 방위인 반면, 축(丑)은 오행상 흙(土)의 방위로 서로 상극이다. 이처럼 두 상극이 혼합된 공간은 불행한 일이 일어날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계축과 정미를 연결하는 이귀문 방위나, 이 방위에 인접해 있는 축좌미향(丑座未向)·계좌정향(癸座丁向), 또는 미좌축향(未座丑向)·정좌계향(丁座癸向)도 위험하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이귀문 방위를 피하기 위해서는 주택이나 건물의 중심축을 이귀문 방위에 두지 말아야 하며, 안방과 화장실을 이귀문의 직선상에 두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요즘의 수세식 화장실은 크게 문제되지 않는다.

九星學은 주역의 원리를 정확히 알아야하고 그 내용이 너무 방대하여 자세히 설명은 하기 힘들고 대략 개요만 설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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