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건축용도
건축평수
건축예정시기
건축예정주소
제목 비밀글
내용

제목
나무신문과의 인터뷰 [합당한 비용, 성실한 시공, 사후관리까지 책임진다]
작성자
기획부 허수원과장
2018.02.07 09:52 (1718 Hit)












건축분야의 입문 동기는 

90년대 초반, 러시아 시베리아 현지법인을 통해 통나무를 수입하는 일을 했다.수입한 통나무는 주로 집을 짓는데 사용됐는데, 통나무로 집을 짓는 과정에서 일반 목수들이 제대로 조립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조립을 잘 할 수 있도록 나무를 찾아주고 시공하는 방법을 직접 배워 그것을 가르쳐 주기 시작했다.그런 과정이 점점 많아지다보니 통나무집을 짓는데 자신감이 생겼다. 그럼 통나무집을 직접 지어보자, 샘플을 만들어보자는 욕구가 일었다. 당시 샘플을 지을 수 있는 기술을 가진 사람이 별로 없었다. 기계식 통나무집을 직접 지어보고,이런 과정을 거쳐 건축분야에 입문하게 됐다.

목조주택 전문회사로 성장한 계기는 

이후 4년 정도 통나무를 수입하고 집을 짓 는 일에 몰두했다. 하지만 통나무집 시장은 IMF이전에 끝났다. 이후 수요가 있을 때만 간헐적으로 지었다. 96년경 한 중앙일간지가 소득 1만불 시대 에 접어들면서 향후 전원주택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전망한 기사를 보게 됐다. 그무렵 일산 정발산지구에 우리나라에서 처음으로 전원주택 단지가 조성됐다. 향후 통나무 주택에 대한 미래를 생각하면서, 그리고 전원주택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해서 정발산 지역을 방문했다. 대부분 통나무가 아닌 목조주택이었다. 그때 미래의 주택은 목조주택이라는 것을 깨닫고 이후 목조주택 분야에 뛰어들게 됐다. 경골목조주택 사업을 시작했다 

지금도 목조주택만 하나 

그렇지는 않다. 경량목조주택을 주로 하고, 철근콘크리트, 기둥보구조, 중목구조, 현대식 한옥 등의 공법으로 전원주택, 도심형 주택, 별장, 주말주택, 농가주택, 실버주택, 펜션 원룸, 상가건물, 유치원, 교회, 연수원, 마을회관 등을 짓고 있다. 
 건축기획단계부터 인허가, 설계, 시공, 인테리어, 조경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컨설팅은 기본이다. 그리고 부동산개발 사업도 하고있다.


목조주택이 콘크리트, 철골구조 등과 비교해서 힘들거나 어려운 점은

힘든 건 없다. 하지만 우리의 고객이 될지도 모를 일반인이나 건축계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 중에는 나무에 대한 이해랄까 나무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콘크리트 주택에서 목재는 주재료가 아니라 부수적인 것 중 하나에 지나지 않는다. 하지만 구조재라는 것은 건물의 중심이 되는 재료로 건물을 떠받치거나 유지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 주재료다. 나무를 구조재라고 인식하는 사람이 지금도 그렇게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전문기술자들이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이 목조주택에서는 어려운 점이라고 말할 수 있다. 목조주택 기술은 캐나다나 미국, 일본 등으로부터 들어왔기 때문에 당연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뉴타임하우징에서는 설계와 시공을 모두 진행하나 

그렇다. 내가 직접 하는 것은 아니고 설계는 전문 설계사, 건축사에게 맡기고 있다. 4명의 전문가가 설계를 담당하고 있고, 공사에 따라 현장소장을 중심으로 현장팀이 구성되지만 정직원은 20명이다. 우리 회사의 직원은 모두 에이스다. 

최근 일본 중목구조 연수를 다녀온 것으로 알고 있다 

지난달 17일과 18일 일본 미야자키현의 산촌목재진흥과 미야자키 삼나무활용추진실을 방문해 미야자키현의 삼림과 임업, 목재산업에 대한 강의를 듣고 공장을 탐방했다. 제재소와 프리컷 공장에 가서 프리컷 설비와 가공에 대해 배우고, 목재이용기술 센터에서 구조재에 대한 강의와 중목구조의 골조를 직접 시공해 보는 실습도 진행했다. 이러한 기술연수는 보다 좋은 집, 하자 없는 집을 짓겠다는 우리의 노력이다. 

집짓기 길라잡이에 대한 인기가 꽤 많다. 무료로 배포하는 것인가 

'집짓기 길라잡이는 우리 뉴타임하우징 이 직접 글쓰고 디자인해서 펴내는 책이다. 109쪽의 분량으로 좋은 땅 구입하기부터 나에게 맞는 건축공법 선정하기, 건축계약방식 선정하기, 예산에 맞는 최적의 집짓기, 설계 시공사 선정하기, 좋은 건축물은 설계에서부터, 건축공정과 자재 알아보기, 계약시 유의사항 등과 특별코너로 구성돼 있다. 단언컨대 웃으면서 집을 짓고 싶다면 반드시 읽어야 할 건축지침서다. 
 우리 책을 읽은 사람들은 정말 가려운 곳을 잘 긁어주는 내용들로 알차게 잘 정리돼 있다고 고마워한다. 일부 시공사에서 카달로그처럼 시공사례만 열거한 안내책과는 다르다는 말을 들을 때 뿌듯함을 느낀다. 

목조주택 업체들 경쟁심하다, 어떻게 생각 하나 

올 6월부터 60평 이상의 주택은 건축주가 직접 지을 수 없게 된다. 건설사들에게 얼마나 큰 기회가 될지는 모르지만, 사실 지금까 지 회사를 운영해오면서 동종업계 회사들 과의 수주경쟁보다는 목수와의 경쟁이 더 많았던 것 같다. 
 목조주택, 단독주택은 소규모 공사라 소비자들의 인맥과 정보교환으로 시공자를 탐색하게 되는데, 소비자들은 저비용으로 짓기 위해 일정 규모의 건축회사보다는 개인 사업자 즉 목수를 찾게 된다. 하지만 목수한테 집을 지으면 도중에 도망가지 않을까. 완공까지 별탈없이 진행될 수있을까를 염려한다. 개인사업자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기 때문이다. 건축회사는 확실하게 마무리 해 줄 것이라고 믿지만 비용면에서 부담스러워한다. 
 소비자들의 신뢰와 비용에 대한 고민의 결과에 따라 시공자는 건축회사 또는 목수 중 하나로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단독주택이나 목조주택의 경우 시공회사끼리의 경쟁이 아니라 목수와 회사(시공사,기업)의 경쟁이라고 본다. 

건축 또는 회사운영 철학이 있다면 

소비자를 현혹하지 않고 바른 길을 가자. 정직하게 최선을 다하자. 이것의 이 분야의 일을 하면서 내 스스로 지키고자 하는 약속 또는 철학이다. 
 저렴하게 지어주자. 그 저렴한 한도 내에서 최대한 좋은 자재를 사용하자. 싸게 나온 자재가 있다고 그걸 사용하는 것은 약속 위반이다. 건축주들에게 집짓는 비용은 큰 돈이다. 아무리 작은 집이라도 그들에게는 큰 돈이다 

'소비자를 현혹하지 않는다'는 말의 의미는 

인터넷에 문을 연 자재상의 예를 들어보자. 방화문의 가격이 58만 원으로 나와있다. 그런데 몇 가지 옵션을 추가하면 95만원이 되고, 부가세를 포함하면 100만 원이 넘는다. 소비자를 현혹하기 위한 얄팍한 상술이다. 팔기만 하면 된다는 식의 생각 때문에 아무것도 모르는 소비자는 손해를 본다. 같은 업종을 영위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피해를 준다. 
 주택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1억 60000만 원에 지어준다고 광고하고 있는데, 실제 견적을 다시 받아보면 거기에 설계비용이 추가된다. 테라스를 넓힌다거나 데크를 넣고, 창호를 바꾸고.... 1억 6000만 원이던 당초의 금액이 2억 4000만 원으로 상승한다. 건축주가 비싸서 못하겠다고 하면 계약금을 떼이게 된다. 나름대로의 상술이라고 말할지 모르지만 이런 상술은 건축회사 전체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린다. 서로 어려워지는 것이다


건축을 하면서 어려웠던 점이 있었다면 

건축주는 자신의 집을 짓기 위해 투자한 돈과 자신이 짓고자 하는 집의 수준을 따로 놓고 본다. 500만 원을 투자해 집을 지으면서 1000만 원 투자된 집을 원한다. 돈을 조금 들이고 그 이상을 원할 때 그것이 트러블의 원인이 돼 힘들 때가 있다. 많이 남으니까 조금 깎아주면 안되냐고 억지를 부리는 건축주도 있다. 신뢰하지 못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이다. 
 건축주 때문에 힘든 건 그 건물이 준공되면 끝난다. 하지만 직원들 때문에 힘든건 참기 어렵다. 직원들은 식구다. 식구가 힘들게 하면 정말 어렵다. 물론 고마울 때도 많지만. 

올해의 계획과 목표는 

많이 짓는 것이다. 새로운 시도들을 많이 해보는 것이다. 
목조건축협회에 관여하면서 관심을 갖게 된 것인데 슈퍼 E-주택, 패시브 저에너지주택을 짓는 것이 올해의 계획이다. 앞에서 말했듯이 일본식 중목구조를 경험하고 왔는데, 이런 새로운 주택을 지어볼 수 있는 기회도 가져보고 싶다. 
또 목조건축협회의 일에도 더 열심히 참여 하고 활동할 계획이다. 지금 부회장직을 맡고 있다. 협회는 목조건축업계의 중심축이 다. 설계회사, 자재회사 등도 회원사로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150여 개 사가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 회원사들이 늘어야 파워가 커 지고, 그래야 대정부 또는 이 업계에 우리의 목소리를 낼 수 있고, 발전할 수 있다. 협회를 위해 열심히 일 해볼 생각이다.

twitter facebook me2day 요즘
2020-06-04
뉴타임하우징 강대경 이사님의 인터뷰가  한국목재신문에 실렸습니다.정부의 건축법 개정으로 이제 세계적 추세인 고층 목조건축물이 대한민국에도 지어지게 됩니다.ㅡㅡㅡㅡ
2019-12-19
"AURI 건축도시공간연구소"가 지난 2016년 12월 발표한[소규모 주택 건축 활성화를 위한 안심 집짓기 정책 방안]이라는 제목의 정책연구보고서입니다.내용을 보시면, "최근 각광받고 있는 ..
2018-11-01
주택은 1층에 민박은 2층으로 구성하여 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 전북 무주의 K님 단독주택은 은퇴를 앞둔 건축주가 노년에도 민박집을 운영하면서 부부가 함께 살 공간을 꿈꾸며 마련한 집입니다. 
2018-07-11
가족의 친밀함과 독립성을 모두 갖춘 경남 진주 KB씨의 모던스타일 목조주택-블록형 타운하우스... 같지만 다른 나만의 라이프스타일을 담다
2018-06-20
2018년 6월 18일자 한국목재신문 스페셜면에 뉴타임하우징이 지은 진주 C님 중목구조 단독주택이 소개되었습니다.
2018-06-15
뉴타임하우징의 자체설계법인 (주)예일건축사사무소가 설계하고뉴타임하우징이 시공컨설팅한 충주 안림동 K님 상가주택이나무신문 2018년 5월 31일자 커버스토리에 소개되었습니다.커버에 실린 것과 함께, 2페이지 전면에 걸..
2018-04-25
뉴타임하우징이 설계/시공한 아산 L님 단독주택이 [한국목재신문]에 소개되었습니다.▼ 기사 내용 보기 
2018-03-22
뉴타임하우징이 시공한 용인 저에너지주택이[나무신문] 2018년 2월 15일자 커버스토리로 소개되었습니다.
2018-03-21
뉴타임하우징이 시공한 부산시 영도구의 땅콩주택이새로운 주거문화로 월간 [살기좋은집] 창간호에 소개되었습니다.기사 내용 중"뉴타임하우징이 설계 시공을 맡은"을  → "뉴타임하우징이 시공을 맡은" 으로..
2018-02-07
건축분야의 입문 동기는 90년대 초반, 러시아 시베리아 현지법인을 통해 통나무를 수입하는 일을 했다.수입한 통나무는 주로 집을 짓는데 사용됐는데, 통나무로 집을 짓는 과정에서 일반 목수들이 제대로 조립못하는..
2015-12-07
2015년 12월 3일부터 4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 2015 우드페어!!!많은 분들의 관심속에 산림청, 한국임업진흥회, 한국목조건축협회의 테잎커팅식을 시작으로 개회되었어요.뉴타임하우징은 한국목재건축협회와 나란히 부스..
2015-10-05
대전 하기동 1.3ℓ 패시브하우스  열교 제로를 향한 건축 디테일의 집약이번 대전 패시브하우스는 전반적으로는 한국제로에너지건축협회(뉴타임하우징이 회원사로 활동중인)에서 총괄하였으며뉴타임하우징은 패시..
2015-05-29
  완주 김00님의 행복한 다다하우스가 네이버 메거진 캐스트에 소개되었습니다.많은 분들께서 예쁘다고 문의주신 집이지요^^     네이버 매거진 캐스트로  바로가기▶ ..
2015-05-12
SBS TV [생방송투데이], 2015년 4월 30일 방영  금슬 좋은 부부의 행복의 비결! 남편바라기 아내가 사는 집 바쁜 직장생활에 사이가 벌어지고 있던 부부에게  이 집은 그야말로..
2015-04-30
2015년 5월호 전원속의 내집에 실린 완주 김00님의 행복한 다다하우스입니다.완주에서도 눈에띄는 예쁜 집인 다다하우스를 구경해볼까요~
2015-03-13
목조주택의 착공 추이와 그 분석에 대한 기사입니다. 뉴타임하우징 강대경이사가 목조주택 전문가로서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2015-01-28
드라마 압구정백야의 남주인공 건축가의 신혼집 설계안을, 방송국의 요청으로  투시도 협찬하였습니다.               ..
2014-09-04
                            ..
2014-11-14
    코에코하우징이 설계/시공한 경남 거제의 땅콩집! 2014년 9월 5일, SBS '생방송투데이' 가가호호 즐거운 집으로 소개되었어요. 코에코의 거제 땅콩집 방송분량은 총 1..
2014-10-23
  EBS 교육방송에서 방영중인 [극한직업] 보신적 있나요? 평범하지 않은 힘든 작업환경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의 현장을 밀착촬영하여 생생히 볼 수 있는 리얼다큐멘터리입니다. 거대한 구조물, 척..
2014-09-02
오늘 포털사이트 다음의 메인에 코에코가 시공한 대야산 국립휴양림 숲속의 집에 대한 기사가 올라왔습니다. 함께 보시죠~     기사 원문 링크:   http://media.da..
처음페이지이전 12 페이지
1
2
3
다음 12 페이지마지막페이지